교육프로그램 부분

1.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지식 생성(6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미술
  • 협력도구 : 마인드 마이스터, 잼보드, 미리캔버스
  • 프로그램 소개    김지현 선생님(효성동초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독서 습관을 점검하고 분석하여 얻은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도구 및 AI 와 소통·협력하여 협력지능 산출물을 만들어 봅니다.

2. AI 미술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미술 위기 극복

  • 교육대상 : 초등학교 중학년,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5차시)
  • 관련교과 : 미술, 국어, 도덕,실과
  • 협력도구 : 오토드로우, 웹툰AI페인터, 페탈리카 페인트, 투닝, 잇셀프, gaugan2, 딥드림제너레이터
  • 프로그램 소개    강주원 선생님(이솔초등학교)
    드로잉 및 스케치, 채색과 같이 학생들이 직면한 미술 분야의 어려움을 SW·AI의 도움을 통해 산출물을 만들고 함께 공유하며 해결해봅니다.

3.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권 문제 해결하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6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사회, 미술
  • 협력도구 : 잇셀프, 오토드로우, Zep, 멘티미터
  • 프로그램 소개    조현제 선생님(장당초등학교)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인권 문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인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토의를 통해 찾아낸 후 홍보 자료를 제작합니다.

4.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내봇 만들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5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사회, 창의적 체험활동
  • 협력도구 : 엔트리, 샌드애니웨어, 구글드라이브
  • 프로그램 소개    김지혜 선생님(인천완정초등학교)
    학생들이 시각장애인의 입장에서 우리 학교 시설을 이용하고자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찾고 SW·AI와 협력하여 협력 지능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봅니다.

5. 스마트폰으로부터의 탈출

  • 교육대상 : 초등학교 중학년,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4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실과, 미술
  • 협력도구 : 오토드로우, 키네마스터, Living Archive, 멘티미터, 패들렛
  • 프로그램 소개    박소영 선생님(산내초등학교)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문항을 분석해보고, 실제로 해보며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각화해보며 중독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AI와 협력하여 캠페인 컨텐츠를 계획, 제작, 홍보해봅니다.

6. 혐오분석을 통한 편견과 차별 극복하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기술가정, 정보
  • 협력도구 : 워드클라우드, 멘티미터, 마인크래프트
  • 프로그램 소개    박미림 선생님(전곡초등학교)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혐오 표현 분석을 통해 내재되어 있는 편견과 차별을 이애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7. 가상공간을 이용한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4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기술가정, 정보
  • 협력도구 : 제페토, 오토드로우, 멘티미터, 마인드마이스터, 패들렛
  • 프로그램 소개    서정원 선생님(봉일천초등학교)
    다양한 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여 환경 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메타버스 가상공간 내에서 캠페인 활동을 실천해봅니다.

8. 데이터 신뢰를 높이는 분산원장

  • 교육대상 : 고등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5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기술가정, 정보
  • 협력도구 : AI도구, 구글 슬라이드, 구글 스프레드시트, 패들렛, 잼보드
  • 프로그램 소개    장명현 선생님(문산초등학교)
    분산하여 저장하는 데이터를 많은 이에게 공유하고 승인받아 신뢰를 높이는 분산원장과 블록체인의 원리를 실제 기록하는 활동을 통해 익히고 미래에는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기록할지 생각을 넓혀봅니다.

9. 스마트계약을 활용한 생활 속 문제 해결

  • 교육대상 : 고등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6차시)
  • 관련교과 : 국어, 사회, 도덕, 기술가정, 정보
  • 협력도구 : 번역기, 구글 슬라이드, 구글 스프레드시트, 띵커벨 보드 또는 패들렛
  • 프로그램 소개    이정원 선생님(파주초등학교)
    다른 주제에서 배운 블록체인의 분산시스템과 분산원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계약을 이해하고, 스마트계약을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며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스마트계약을 통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봅니다.

10. 감정분석을 통해 현대인의 햄릿 증후군 극복하기

  • 교육대상 : 고등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6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기술가정, 정보, 일반사회
  • 협력도구 : 오렌지3, 멘티미터, 패들렛, 줌, 구글문서도구
  • 프로그램 소개    임새이 선생님(한아람초등학교)
    학생들이 당면하고 있는 수많은 결정 상황을 분석해보고, 이를 친구들과 함께 자연어처리 감정 분석을 통해 더 나은 결정을 파악하며 햄릿 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11. 유기 동물 입양 장려 시스템 만들기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6차시)
  • 관련교과 : 사회, 미술, 정보
  • 협력도구 : 구글문서도구, 띵커벨, 아두이노 등
  • 프로그램 소개    유수연 선생님
    유기 동물들의 입양을 장려하기 위해 사람들이 선호하는 동물 종류와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들을 알아보고 문제점을 분석한 후, 입양을 장려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12. 사회적 약자를 위한 우리마을 인공지능 키오스크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4차시)
  • 관련교과 : 국어, 사회, 기술가정, 정보, 미술, 진로
  • 협력도구 : 엔트리 머신러닝, 구글문서도구
  • 프로그램 소개    김윤지 선생님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약자의 시선에서 키오스크에 대한 문제를 찾고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협력 지능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13. 차별없는 스마트시티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6차시)
  • 관련교과 : 도덕, 사회, 정보
  • 협력도구 : 엔트리, 패들렛, 구글문서도구,게더타운
  • 프로그램 소개    김희연 선생님
    유니버셜 디자인은 제품,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유니버셜 디자인을 도입한 스마트 시티를 구성하며 불평등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찾게 하고자 이 수업을 기획했다.

14. 지속가능한 환경을 가꾸기 위한 탄소 중립 장치 만들기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6차시)
  • 관련교과 : 사회, 과학, 기술가정, 정보
  • 협력도구 : 구글프레젠테이션, 구글 설문조사 ZEP(메타버스), e-센서보드
  • 프로그램 소개    이문주 선생님
    지구 평균 기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앞으로 지구의 기온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머신러닝으로 예측하고, 온도의 변화에 따른 지구 생태의 모습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 탄소 배출의 심각성을 자각하고 널리 알릴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해서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탄소 중립 활동 아이디어를 구현해 봄으로써 지속가능한 환경을 지켜나가려는 실천 의식을 갖게 하고자 한다.

15. 위험한 알고리즘? 인공지능의 두얼굴

  • 교육대상 : 고등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6차시)
  • 관련교과 : 정보, 통합사회, 수학
  • 협력도구 : 구글 Colab, 구글 스프레드시트, 미리캔버스 등
  • 프로그램 소개    류창민 선생님
    인공지능 윤리 관련 토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인공지능 세대에 걸맞는 데이터 윤리를 함양할 것이며, 이미지 인식 인공지능 모델을 구현하는 활동을 통해 악용될 수 있는 얼굴인식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파악하여 수정하는 등 문제해결 방법을 탐색한다.

16. 잔반량 상관분석을 통한 학교정책 제언

  • 교육대상 : 고등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6차시)
  • 관련교과 : 국어, 통합사회, 경제, 과학탐구실험
  • 협력도구 : 오렌지3, 구글 설문지, 구글 문서, 멘티미터
  • 프로그램 소개    최요문 선생님/span>
    우리 학교의 실제 잔반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 학교 학생들이 잔반량을 많이 남기는 요인을 상관분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잔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분석되는 요인을 바탕으로 잔반량을 예측해보고, 이에 따른 학교 정책을 제언하여 예산 절감 및 학교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