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협력지능

creative.re.kr

수업모형

 창의협력지능학습은 앞서 기술한 집단지성의 의미에 DNA 첨단기술을 추가하여 교육에 적용하기 위해 협력학습 모형을 결합한 형태의 학습입니다.


“협력지능수업 = 협력학습+집단지성+DNA”


 수업에서 학습자들은 협력자를 구성하는데 그 협력자와 협력도구의 유형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상태에서의 인간+인간 협력(H-H) 말고도 온라인과 연결된 인간+기계+인간 협력(H-M-H)이 있고 인간+SW, AI와의 협력(H-AI)도 존재하게 됩니다.

 

 창의협력수업 모형은 4단계의 수업 단계로 구성됩니다. 

 문제 이해(Define), 해결 탐색(Idea), 결정 실행(Act), 학습 적용(Learn Adapt)의 단계를 가집니다. 각 단계의 앞자를 따서 DIAL 모형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협력지능 수업 모형의 각 단계는 하나의 문제가 해결되거나 프로젝트가 수행되고 나서도 지속적인 수정, 보완과 확장을 통해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모형을 순환하는 형태로 구성하여 그 안에 필요한 자원(데이터, 온라인도구, 협력자, 인공지능 등) 공유하며 협력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협력지능 수업 모형의 각 단계는 하나의 문제가 해결되거나 프로젝트가 수행되고 나서도 지속적인 수정, 보완과 확장을 통해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모형을 순환하는 형태로 구성하여 그 안에 필요한 자원(데이터, 온라인도구, 협력자, 인공지능 등) 공유하며 협력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DIAL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협력지능 수업 모형의 4단계에서 활동하는 주요 내용과 핵심 사항으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