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협력지능

creative.re.kr

창의협력지능이란?

 

“협력지능은 부분의 합보다 크다.”

 협력지능은 사람들이 종종 기술의 도움을 받아 함께 협력하여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범위한 정보, 아이디어 및 통찰력을 동원할 때 만들어집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된 그룹이 개개인보다 집단적으로 더 똑똑하다는 이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전제는 지능이 분산된다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은 서로 다른 정보와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힘을 합하면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한 보다 완전한 방법을 만듭니다.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대부분의 도전들은 복잡합니다. 이러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제 해결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데이터를 사용하여 일어나는 일을 빠르게 이해하고, 집단적 두뇌 능력을 활용하여 훨씬 더 빠르게 여러 해결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새로운 행동 방침을 생각하고, 반영하고, 집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공간과 문제 해결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실시간 조정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고 다른 사람들도 행동할 수 있도록 지식을 조정하는 능력도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 조직과 커뮤니티는 데이터, 정보, 통찰력 및 아이디어 등 모든 종류의 능력을 동원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21세기를 살아가는데 모든 국민들이 가져야 할 역량으로 협력지능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것이 경제력이나 권력을 움직이는 다른 어떠한 요소만큼이나 중요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창의 협력지능은 경쟁이나 대결 구도가 아닌 집단의 협력을 기초로 개별 부분보다 더 큰 지능을 만들어 보다 높은 수준의 성취를 달성하기 위한 개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