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부분

1. 독서 습관을 분석하여 한 권의 이야기책 만들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지식 생성(6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미술
  • 협력도구 : 마인드 마이스터, 잼보드, 미리캔버스
  • 프로그램 소개    김지현 선생님(효성동초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독서 습관을 점검하고 분석하여 얻은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도구 및 AI 와 소통·협력하여 협력지능 산출물을 만들어 봅니다.

2. 역사 속의 만약 시나리오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사회,실과
  • 협력도구 : 패들렛, 구글 문서 도구, 타임라인 메이커
  • 프로그램 소개    임새이 선생님(한아람초등학교)
    역사적 선택의 순간에서 가능했던 여러 가지 선택의 결과를 만약 시나리오로 상상해 본 뒤, 선택에 따른 역사적 흐름을 연표로 만들어 봅니다.

3. 바른말 고운말 실천하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실과
  • 협력도구 : 패들렛, 잼보드, 엔트리
  • 프로그램 소개    임새이 선생님(한아람초등학교)
    학생들이 스스로 우리 반 그리고 청소년의 언어생활에 대해 조사해 본 뒤, 문제점을 발견하여 해결책을 만들어 봅니다.

4. 우리 지역 ○○동 보안관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4차시)
  • 관련교과 : 국어, 사회, 인문
  • 협력도구 : 멘티미터, 패들렛, 구글문서도구
  • 프로그램 소개    김태령 선생님(서울녹번초등학교)
    우리 학교나 학교에 오는 등하굣길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문제점을 공감하고, 그룹별로 환경의 구조 개선을 통해 사용성을 높이는 방법을 찾으며 사고해봅니다.

5. 과대 포장으로부터 마을 지키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의사결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사회, 창체
  • 협력도구 : 패들렛, 구글문서도구, 슬라이드고
  • 프로그램 소개    서정원 선생님(봉일천초등학교)
    과대 포장과 관련된 문제에 공감하고, 과대 포장을 줄이기 위해 의사 결정 과정(문제 인식, 자료와 참여자 결정 등)을 진행하며 협력적 의사결정의 합리성, 효율성을 길러봅니다.

6. 교실 속 인권지킴이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의사결정(3차시)
  • 관련교과 : 사회, 도덕, 창체
  • 협력도구 : 핀업, 구글문서도구, 슬라이드고
  • 프로그램 소개    서정원 선생님(봉일천초등학교)
    어린이도 인권을 지키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디지털 협력 도구를 활용하여 학급 인권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인권 학급 회의를 진행합니다.

7. 우리 학교 주변 생태지도 만들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4차시)
  • 관련교과 : 국어, 과학, 실과
  • 협력도구 : 패들렛, 네이버 스마트렌즈
  • 프로그램 소개    박소영 선생님(부천중원초등학교)
    실제 주변 환경을 새롭게 정리해보며 주변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호기심을 기르고 자세히 관찰하며 기록합니다. 환경보호를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실천을 다짐합니다.

8. 지구의 날 슬로건 만들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의사결정(6차시)
  • 관련교과 : 국어, 사회, 과학, 미술
  • 협력도구 : 트라이디스, 오토드로우, 구글 프레젠테이션
  • 프로그램 소개    박미림 선생님(전곡초등학교)
    현 지구 상황의 심각성을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확인한 후, 지구의 날 슬로건을 만듭니다. 이를 통해 지구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해보고, 일상생활 속에서 지구를 지키는 행동을 실천해봅니다.

9. 우리가 직접 디자인하는 놀이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6차시)
  • 관련교과 : 체육, 수학, 국어
  • 협력도구 : 띵커벨, 키네마스터, 구글잼보드
  • 프로그램 소개    공민수 선생님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쌍방향 원격수업에 할 수 있는 놀이와 등교하는 대면수업에 할 수 있는 놀이 모두 생활속 거리두기라는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할 수 있는 놀이 수업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10. 모두가 편안한 교실 꿈꾸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실과, 미술
  • 협력도구 : 패들렛, 구글프레젠테이션, 틴커캐드
  • 프로그램 소개    양다예 선생님(인천석정초등학교)
    유니버설 디자인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교실 속에서 남과 다름에 따라 느끼는 불편함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요성을 확인합니다.

11. 메타버스 경제 만들기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의사결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실과
  • 협력도구 : 게더타운, MCE, 패들렛
  • 프로그램 소개    홍수빈(인천부평서초등학교)
    메타버스에서 경제의 흐름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의 자산을 배분하고 개별적으로 운용해 보는 경험을 해봅니다. 이를 통해 기초 경제 지식을 습득하며 공정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2. 즐거운 온라인 수업을 위한 AI 헬퍼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6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기술가정, 정보
  • 협력도구 : 멘티미터, 패들렛, 구글문서도구
  • 프로그램 소개    류미영(인천축현초등학교)
    코로나19로 인하여 학교 생활에 많은 변화가 생긴 요즘, 학생들이 친구들과 함께 당면하고 있는 온라인 수업에서의 문제를 찾고 SW·AI와 협력하여 협력 지능 산출물을 만들어봅니다.

13. 디지털 웰빙 지킴이

  • 교육대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수업유형 : 의사결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실과
  • 협력도구 : 구글 설문, 구글 문서도구
  • 프로그램 소개    정기민(인천완정초등학교)
    스스로 디지털기기 사용습관을 점검하여 문제점을 찾고 올바른 사용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하여 ‘디지털웰빙’에 대해 정의를 내려봅니다. 또, 디지털웰빙을 위해 필요한 도구를 아이디어 내봅니다.

14. 우리만의 학습 위키 만들기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지식생성(6차시)
  • 관련교과 : 영어, 정보, 기술·가정
  • 협력도구 : 미로, 패들렛, 위키배움터
  • 프로그램 소개    박소영(부천중원초등학교)
    협업을 통해 학습 위키를 만들어 보며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봅니다. 교육용 프로그램을 도구로 사용하여 자신의 창작물을 만들어 보는 협업 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15. 생물 다양성 지키기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과학, 미술
  • 협력도구 : 패들렛, 구글 스프레드시트
  • 프로그램 소개    박미림(전곡초등학교)
    생물 다양성 감소의 심각성을 다양한 데이터로 확인하고 생물 다양성 보전을 알리는 픽셀 아트 작품을 만들어 봅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생물 다양성을 지키는 행동을 고민하고 실천해봅니다.

16. 사이버 괴롭힘 멈춰!!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사회, 인문, 정보
  • 협력도구 : 멘티미터, 패들렛, 구글문서도구
  • 프로그램 소개    고병철(통일초등학교)
    온라인에서의 소통이 늘어나고 온라인 공간 안에서의 괴롭힘이 문젯거리가 되고 있는 이 때 학생들에게 무엇이 바르고 그른 지 사이버 윤리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7. 온라인 사기 예방 도구 만들기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아이디어 생성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도덕, 기술가정, 정보
  • 협력도구 : 패들렛, 알로, 구글문서도구
  • 프로그램 소개    양다예(석정초등학교)
    학생들이 친구들과 함께 당면하고 있는 온라인 사기의 문제를 인식하고 SW·AI와 협력하여 협력지능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통해 온라인 사기를 예방하는 도구를 만들어봅니다.

18. 착한AI 윤리규약서

  • 교육대상 : 중학교
  • 수업유형 : 의사결정(3차시)
  • 관련교과 : 국어, 사회, 도덕, 기술가정, 정보
  • 협력도구 : 패들렛, 구글문서도구
  • 프로그램 소개    류미영(인천축현초등학교)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에 필요한 AI윤리적 규범을 웨비나 형식으로 진행하여 필요한 규범을 의사결정 짓고, 만들어진 AI윤리 규범 서약서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며 그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