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협력지능학습은 앞서 기술한 집단지성의 의미에 DNA 첨단기술을 추가하여 교육에 적용하기 위해 협력학습 모형을 결합한 형태의 학습입니다.
수업에서 학습자들은 협력자를 구성하는데 그 협력자와 협력도구의 유형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상태에서의 인간+인간 협력(H-H) 말고도 온라인과 연결된 인간+기계+인간 협력(H-M-H)이 있고 인간+SW, AI와의 협력(H-AI)도 존재하게 됩니다.
창의협력수업 모형은 4단계의 수업 단계로 구성됩니다.
문제 이해(Define), 해결 탐색(Idea), 결정 실행(Act), 학습 적용(Learn Adapt)의 단계를 가집니다. 각 단계의 앞자를 따서 DIAL 모형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협력지능 수업 모형의 각 단계는 하나의 문제가 해결되거나 프로젝트가 수행되고 나서도 지속적인 수정, 보완과 확장을 통해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모형을 순환하는 형태로 구성하여 그 안에 필요한 자원(데이터, 온라인도구, 협력자, 인공지능 등) 공유하며 협력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협력지능 수업 모형의 각 단계는 하나의 문제가 해결되거나 프로젝트가 수행되고 나서도 지속적인 수정, 보완과 확장을 통해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모형을 순환하는 형태로 구성하여 그 안에 필요한 자원(데이터, 온라인도구, 협력자, 인공지능 등) 공유하며 협력적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DIAL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협력지능 수업 모형의 4단계에서 활동하는 주요 내용과 핵심 사항으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협력지능 수업 모형은 학습의 결과로 나타나는 산출물의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부 모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식 생성형 수업은 전통적으로 프로젝트 중심의 수업을 바탕으로 합니다. 장기 프로젝트형 학습 주제로 적합하며 주제결정, 활동계획, 활동전개, 결과평가의 단계에서 데이터와 협력활동, 그리고 온라인 협력도구, AI와 같은 첨단기술과 협력하며 프로젝트 활동을 전개합니다.
아이디어 구안형 수업은 전통적으로 문제중심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합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의를 시작으로 원인분석, 아이디어발상 그리고 실행평가의 단계를 거치며 데이터와 협력활동, 그리고 온라인 협력도구, AI와 같은 첨단기술과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구안합니다.
의사결정형 수업은 전통적으로 토의토론 학습과 의사결정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합니다. 어떠한 안건에 대해 목표를 인식하고 결정을 위한 자료수집, 다양한 의견 생성과 평가를 거쳐 결정을 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검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역시 데이터와 협력활동, 그리고 온라인 협력도구, AI와 같은 첨단기술과 협력하며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하게 됩니다.